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기에 죽음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게 되었다.
죽음교육프로그램을 하면서 노인들이 죽음에 대한 감정이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것은 죽음에 대한 긍정적인 수용을 도와주고 죽음불안을 감소시키기에 죽음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게 되었다.
Ⅱ. 사업의 목적 및 목
프로그램 담당 트레이너와 식생활 프로그램 담당 영양사를 포함시켰다. 마지막으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청소년 관련 전문가인 청소년 상담사와 청소년 지도사도 프로그램 개발팀에 포함 시켰다.
2. 요구 조사
1) 요구 조사의 목적 및 필요성
최근 우리나라는 사회경제적 발전으로
리스트 10부, 병식 및 약물에 대한 OX 질문지 10부, 디지털카메라
진행단계
진 행 내 용
도입
(15분)
1. 진행자와 집단성원 간 인사 나누기(2분)
2. 진행자와 보조진행자의 자기 소개하기(3분)
3. 전체 프로그램목적 및 진행내용 소개하기(10분)
: PPT 자료 활용
실행
(35분)
1. 프로그램 집단 규칙 정하기(
프로그램의 소개 정도에 그치고 있어 프로그램의 내용, 관련기관, 근거법규, 프로그램의 효과 등에 관한 상세한 자료는 별로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요 외국의 가출청소년 문제에 관한 실태나 프로그램을 상세하게 소개함으로써 우리 나라의 상황에 부합되는 가출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 및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 아울러 신체적 경직과 긴장을 풀어주는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3. 프로그램 필요성 및 의미
1)개념
(1)감정노동이란?
감정노동에 관한 서구자적인 연구자인 Hochschild는 1983년 관리된 심장 [The Managed Heart] 이라는 책에서 좋아하고, 싫어하고, 슬프고, 화나는 매우 사적인 감정이
1. 사업명 : 게임중독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세상에 Login" (가칭)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1) 대상자 현황
인터넷중독 실태조사(김병구, 고영삼, 김상준, 2007)에 의하면, 청소년의 경우 인터넷 주이용 목적 중 첫 번째가 게임(67.4%)이며, 청소년의 82.5%가 온라인
목적을 둔다.
○ 부모와 함께 하는 진로 탐색의 부제는 ““꿈을 잡고(JOB GO)!”이다. 청소년기는 꿈을 꾸는 시기이다. “꿈을 잡고(JOB GO)!”를 통해 진로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각자에게 잘 어울리는 미래를 준비하자는 의미이다.
Ⅱ
부모교육(진로) 프로그램 기획 배경
1. 부모교육(진로)
그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 있다. 핵심을 이루는 부양부담의 완화는 크게 치매가족을 위한 사회적 지원 체제의 마련과 부양자들의 체계적인 부양부담관리 및 가족원간 분담을 지원하는 방안에 중점을 두며, 특히 치매노인가족의 정서적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을 주로 해결책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방법을 스스로 찾아간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므로 실천 단계별 실천 기법을 프로그램에 도입함으로서 그 체계성과 효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프로그램과 관련해서 임파워먼트모델은 프로그램 전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모델로 기능하게 되며, 역량의 강화라는 측면